늙은 십장의 보물
야릴로 VI의 하층 구역 볼더 타운에서 진행되는 후크의 동행 임무 '늙은 십장의 보물' 이다.
볼더 타운의 줄리안에게 가면 후크가 굴착이를 들고 큰 광산구역으로 향했다며 자기 대신 후크를 봐달라고 말한다.
큰 광산구역으로 가면 후크의 아버지 퍼스맨이 괴상한 방랑자들에게 배신자 취급을 받으며 추궁 받고 있다.
자세한 내막을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전투까지 벌어지지만 부실한 방랑자 둘쯤 적당히 처치해 주도록 한다.
도난 당한 광맥 탐측기
퍼스맨은 광맥 탐측기라는 중요한 물건이 없어졌다면서 찾아야 한다고 하지만 후크와 척자의 설득으로 볼더 타운의 진료소에 간다.
퍼스맨의 말에 의하면, 자신의 광맥 탐측기로 지오매로우 광맥을 발견했고 이 정보를 채굴대 안토니아에게 팔았다고 한다.
이유는 자신이 잘못됐을 때 후크에게 남겨줄 돈을 마련하기 위함이었지만, 다른 방랑자들은 이 정보를 자신들끼리 해먹지 않고 채굴대에게 팔았다는 것에 분노한 듯하다.
이후 진료소 밖으로 나간 후크를 따라가 대화하면 퍼스맨의 잃어버린 광맥 탐측기를 찾기 위한 행동을 개시한다.
현장에 있던 용의자와 대화하기
다시 큰 광산구역에 있는 후크에게 가면 광맥 탐측기를 훔쳐간 용의자를 4명으로 좁힐 수 있게 된다.
용의자는 각각 요리사, 재봉사, 판매상, 보모이며, 주변을 돌며 한 번씩 대화한다.
그들의 증언을 들어보면 아래와 같다.
재봉사 : 무슨 탐측기인지 모르고 본 적도 없다.
판매상 : 요리사가 훔친 게 틀림없다.
보모 : 아무것도 못 봤고 아무것도 모른다.
스웨타의 말에 의하면, 이들 중 도둑만 거짓말을 한다고 한다.
1. 요리사가 도둑일 경우
재봉사, 판매상, 보모의 말이 진실이 되기 때문에 아무것도 모른다는 재봉사와 보모는 도둑이 아니며, 판매상이 가리키는 요리사가 도둑이다.
2. 재봉사가 도둑일 경우
요리사, 판매상, 보모의 말이 진실이라는 건데, 요리사는 보모를 도둑이라고 하고, 판매상은 요리사가 도둑이라고 하니 두 사람의 말이 동시에 진실일 수 없다.
3. 판매상이 도둑일 경우
요리사, 재봉사, 보모의 말이 진실이라는 건데, 요리사는 보모를 도둑이라고 하지만 보모는 아무것도 모른다고 하니 두 사람의 말이 동시에 진실일 수 없다.
4. 보모가 도둑일 경우
요리사, 재봉사, 판매상의 말이 진실이라는 건데, 2번 재봉사가 도둑일 경우와 마찬가지로 요리사와 판매상의 말은 동시에 진실일 수 없다.
따라서 모순이 발생하지 않고 단 한 명의 도둑을 가리키는 경우는 요리사가 도둑인 경우밖에 없다.
검거
요리사를 심문하기 위해 다시 요리사에게 가보지만 요리사는 이미 도망가고 없다.
요리사가 도망친 방향을 따라 후크와 함께 이동하면...
훔친 물건을 삼포에게 팔고 있는 요리사를 발견하게 된다.
퍼스맨이 발견한 걸 퍼스맨이 팔았을 뿐인데, 지분도 없는 요리사가 퍼스맨 혼자 이익을 챙겼다며 퍼스맨의 광맥 탐측기를 훔쳐서 팔려던 것이었다.
이어지는 전투에서 요리사를 응징하는 척자와 후크.
그러나 전투 때문에 그랬는지 퍼스맨의 광맥 탐측기가 고장 난 상태로 발견된다.
옆에서 보고 있던 삼포는 고칠 수 있을 만한 사람을 소개해 준다.
그 사람에게 가서 물건을 판다고 하고 물건이 고쳐지면 안 팔겠다고 하라는 삼포다운 방법...
그래도 광맥 탐측기를 고치기 위해 볼더 타운으로 이동해 일단 삼포가 소개해 준 사람을 찾는다.
삼포다운 방법이라고 했지만 선택지가 나온다면 정말 삼포가 알려준 방법을 쓰려고 했는데 선택지들이 전부 광맥 탐측기를 넘기지 않는 것들이었다.
선택지가 이런 것들 뿐이니 수리는 물건 수리는 당연히 실패.
진료소에 있는 퍼스맨에게 찾아가 그동안의 일을 설명한다.
후크가 아버지의 보물이 고장났다고 울음을 터뜨리자 처음부터 자신의 보물은 잃어버린 적도 고장 난 적도 없다고 하는 아버지 퍼스맨.
곧 아버지의 말을 이해한 후크는 괜히 척자에게 한 소리한다.
광맥 탐측기는 고장났지만 큰돈도 벌었고 크게 다친 사람도 없으니 해피엔딩...?
후크의 동행 임무 시리즈
동행 임무 1 : 늙은 십장의 보물 (링크)
동행 임무 2 : 어린 후크의 보물 (링크)
동행 임무 3 : 후크의 선물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