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괴 스타레일 5성 캐릭터 뽑기 | 성옥 사용법과 워프 | 천장과 반천장 | 픽업과 픽뚫


워프

워프

붕괴 스타레일에서 워프란 티켓이라는 재화를 통해 캐릭터나 무기를 뽑는 것을 말한다.

오른쪽 위에 있는 아이콘 중 표창(?) 모양을 누르면 워프 화면으로 들어갈 수 있다.

원신을 해 봤던 유저라면 워프는 기원과 마찬가지인 개념이라고 이해하면 좋을 듯하다.

...라기보다 기원 그 자체라서 용어 등 기원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면 내용 볼 것 없이 바로 뽑기에 들어가도 될 것이다.



초행길워프

초행길 워프

처음 계정을 만들고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캐릭터 뽑기인 초행길 워프다.

워프(뽑기) 10회를 하려면 당연히 티켓이 10장 있어야 하지만, 초심자를 위한 워프다 보니 티켓이 8장만 있어도 10회 워프를 진행할 수 있다.

다만, 조건이 파격적인 만큼 워프 10회 버튼을 누를 수 있는 건 최대 5번이 끝이다.

그래도 워프 50회 안에 반드시 5성 캐릭터가 하나 이상 나오기 때문에 무조건 돌려봐야 하는 워프.

(50회까지 5성 캐릭터가 안 뜬 사람에게 5성 캐릭터를 준다는 뜻이며, 10회나 20회에 5성 캐릭터가 일찍 뜬 사람들에게까지 50회에서 또 5성 캐릭터를 준다는 뜻은 아님)


화면 오른쪽 위에는 가지고 있는 티켓 수와 성옥의 수가 보인다.

초행길 워프에는 별의 궤도 티켓을 사용하며, 이 티켓은 성옥 160개로 교환할 수 있다.



캐릭터워프
캐릭터워프1

캐릭터 이벤트 워프

특정 5성 캐릭터를 약 3주 간 뽑을 수 있는 워프다.

이 기간이 끝나면 다른 5성 캐릭터가 등장하며 다시 약 3주 간의 시간이 주어진다.

밑에 있는 4성 캐릭터들도 이 기간에 뽑을 수 있는 캐릭터들인데 4성이라 조금 더 쉽게 나오는 편이다.

캐릭터 이벤트 워프에는 별의 궤도 전용티켓을 사용하며, 이 티켓 역시 성옥 160개로 교환할 수 있다.



- 픽업과 픽뚫, 천장과 반천장 -

여기부터 각종 개념들이 등장한다.

설명을 위해 어떤 운 없는 A라는 사람이 뽑기를 한다고 하자.


먼저 이렇게 캐릭터 이벤트 워프에 등장한 5성 캐릭터를 픽업 캐릭터라고 한다. (위 스샷에서는 제레)


A가 아무리 운이 없다고 해도 90회 안에는 반드시 5성이 나온다. (뽑은 횟수는 뽑기 기록에서 확인)

하지만 나온 5성이 꼭 픽업인 제레가 나오는 건 아니다.

나온 5성이 픽업일 확률은 50%이고, 나머지 50%는 초행길 워프에 그려져 있는 5성들 중에 하나다.

이렇게 픽업 5성과 다른 5성이 나올 확률이 반반인 경우를 반천장이라고 한다.


운이 없는 A가 뽑은 5성은 픽업이 아니라 연경이었다.

이렇게 5성이 나왔지만 픽업이 아닌 다른 5성이 나온 경우를 픽뚫이라고 한다.


5성을 뽑긴 했으나 픽업을 뽑고 싶은 A는 다시 뽑기를 시작한다.

이번에도 역시 90회 안에 반드시 5성이 나온다.

그런데 이번에 나온 5성은 전과 다르게 무조건 픽업이다.

다른 5성이 나온 다음부터 90회 안에 나오는 5성은 픽업이 확정적으로 뜨기 때문에 확전장(=천장)이라고 한다.


확천장에서 5성 픽업을 뽑았다면 그 다음 90회는 다시 반천장 상태로 돌아간다.



- 정리 -

캐릭터 이벤트 워프 처음한다 : 90회 안에 픽업 5성 또는 다른 5성이 뜸 (반천장 상태, 확률 각각 50%)


5성이 뜬 적이 있는데 그 다음은?

- 앞에 떴던 5성이 픽업 5성이었다 : 다음 90회 안에 뜨는 5성은 픽업 5성 또는 다른 5성 (반천장 상태)

- 앞에 떴던 5성이 픽업 말고 다른 5성이었다 : 다음 90회 안에 뜨는 5성은 무조건 픽업 5성 (천장 상태)



- 번외 -

캐릭터 뽑기를 20회 정도 했는데 픽업 기간이 지나서 다른 5성으로 픽업이 바뀐다면 어떻게 될까?

- 20회의 횟수는 유지되며, 20회를 했었으니 70회 안에 바뀐 픽업 5성이 나온다.



광추워프

광추 이벤트 워프

캐릭터 이벤트 워프처럼 특정 기간 동안 5성 광추(=무기)를 뽑을 수 있는 워프다.

보통 캐릭터 이벤트 워프에 있는 픽업 5성 캐릭터를 위한 5성 무기가 나온다.

뽑기의 구조와 개념은 위에 있는 캐릭터 이벤트 워프와 같지만 최대치가 90회가 아니라 80회라는 점이 다르다.


캐릭터 이벤트 워프와 같은 별의 궤도 전용티켓을 사용하며, 성옥 160개로 교환할 수 있다.



상시워프

상시 워프

정해진 기간 없이 언제든 5성 캐릭터나 5성 무기를 뽑을 수 있는 워프다.

다만, 모든 5성을 뽑을 수 있는 건 아니고 정해진 5성 목록에서만 나온다.

나오는 5성 캐릭터와 5성 무기 목록은 다음과 같다.



상시워프1

캐릭터가 점점 추가되면서 여기에 추가되는 5성들도 생기겠지만 모든 5성이 추가되는 건 아니다.

신규 5성들이 쭉 추가되다가 어쩌다 한 번 여기에 추가되는 5성이 생기는 정도.

보통 신규 5성들은 희귀성(?)을 위해 캐릭터 이벤트 워프에 나왔다가 기간이 지나면 사라진다.

초행길 워프와 같은 별의 궤도 티켓이 필요하며, 성옥 160개로 교환할 수 있다.


이것도 역시 90회 안에 5성이 뜬다.

다만, 캐릭터와 무기가 섞인 뽑기다 보니 뜬 5성이 캐릭터일 수도 있고, 무기일 수도 있다.

어느 쪽이 뜨든 90회 횟수는 초기화된다.


대신 상시 워프에는 특별한 점이 하나 있다.

상시 워프를 300회까지 뽑으면 목록에서 원하는 5성을 직접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Crispy

https://m.youtube.com/@crispy7292 (원신 / 붕괴 스타레일 / 젠레스 존 제로 유튜브 아카이브)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