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냉방병 | 원인 | 증상 | 치료 | 예방


에어컨
사진 출처 - 픽사베이

매 여름 항상 무더운 날씨가 지속되면서 높아진 전기 요금에도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을 수 없게 됐다.

관공서나 지하철, 버스까지 삶의 곳곳에 에어컨이 보편화됨에 따라 여름에도 쾌적한 삶이 가능해진 반면, 에어컨으로 인해 건강과 웰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증상들도 나타나고 있다.

이번 글에서는 그런 증상 중 하나인 냉방병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다.



냉방병 증상

- 건조함과 자극

에어컨이 설치된 환경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면 피부, 눈, 비강이 건조해질 수 있다.

이는 가려움과 같은 지속적인 자극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건조한 피부는 갈라지고 벗겨지기 쉬워진다.

- 호흡기 문제

냉방병은 천식과 알레르기와 같은 기존 호흡기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다.

에어컨이 설치된 공간의 건조한 공기와 공기의 재순환은 기도를 자극해 기침, 호흡 곤란을 일으킬 수 있다.

- 피로와 두통

에어컨이 있는 환경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는 것은 피로와 투통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시원한 공기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신체의 자연적인 체온 조절을 방해해 체온을 떨어뜨릴 수 있다.

이런 변화는 몸에 무리를 주고 피로를 유발할 수 있으며, 차갑고 건조한 공기는 두통의 원인인 탈수를 초래할 수 있다.

- 근육 경직과 관절 통증

차가운 공기에 장기간 노출됐을 때 근육 경직과 관절 통증을 느낄 수도 있다.

추운 온도는 근육과 관절을 수축시켜 불편함과 제한된 움직임으로 이어질 수 있다.



냉방병 치료

- 수분 보충

에어컨으로 인한 건조함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잃어버린 수분을 보충하기 위해 하루 종일 적절한 양의 물을 마셔야 한다.

가습기를 적절히 사용하는 것도 공기 중 수분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보습

보습제를 발라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해 건조함을 예방하는 것도 좋다.

- 휴식

정기적인 휴식을 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신선한 공기를 마시기 위해 밖으로 나가거나 자연 환기가 되는 장소에서 시간을 보내 몸이 다양한 온도에 적응할 수 있게 한다.

- 온도 설정 최적화

에어컨 온도를 편안한 정도로 설정한다.

온도 차이가 심할 경우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온도를 너무 낮게 설정하지 말고 적당하고 균형 잡힌 온도로 맞춘다.



냉방병 예방

- 깨끗한 공기 필터

정기적으로 에어컨 공기 필터를 청소하고 교체하면 좋은 실내 공기를 유지할 수 있고 호흡기 자극을 줄일 수 있다.

- 에어컨 청소

에어컨을 주기적으로 청소해 에어컨으로 인한 먼지, 곰팡이, 세균 등이 실내에 떠다니지 않도록 한다.

- 자연 환기

환기를 통해 신선한 공기를 순환시키고 선풍기 등으로 에어컨에 대한 의존도를 어느 정도 줄인다.

- 적절한 복장

몸이 온도를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가볍고 통기성이 좋은 옷을 입는다.

다만, 에어컨 온도를 조절하기 어려워 춥게 느껴지는 곳에 있어야 할 경우 긴 소매 옷을 준비하는 게 좋다.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적절한 에어컨 온도 유지, 정기적인 환기, 물 자주 마시기, 춥게 느껴지면 긴 소매 옷 걸치기 정도 실천해도 냉방병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Crispy

https://m.youtube.com/@crispy7292 (원신 / 붕괴 스타레일 / 젠레스 존 제로 유튜브 아카이브)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