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조: 워더링 웨이브
중국 KURO GAMES의 신작 '명조 : 워더링 웨이브' (이하 명조) 2024년 5월 23일 오픈했다.
필자도 명조에 대해 많은 것을 아는 건 아니지만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간단히 말하자면, 원신과 거의 비슷한 오픈 월드 액션 RPG다.
다만 원신처럼 단순한 액션이 아닌 저스트 회피까지 있는 컨트롤이 중요한 액션이다.
초보자 뽑기
명조에서는 뽑기를 '튜닝' 이라고 부르는데, 이번에 이야기할 건 잔여 횟수가 정해져 있는 '초보자 튜닝' 에 대한 것이다.
일단 필자는 메인 임무가 잠깐 막히는 연각 레벨 8까지 올린 상태에서 진행했다.
1. 튜닝 10회
초보자 뽑기는 오른쪽 아래 버튼을 눌러 20% 할인된 가격(?) '회오리의 무늬' 8개로 10회를 돌릴 수 있다.
2. 회오리의 무늬
초보자 뽑기에 필요한 것은 '회오리의 무늬' 라고 하며, 본인이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는 오른쪽 위에서 확인할 수 있다.
3. 잔여 횟수
화면 중앙에서 '잔여 횟수' 50회를 확인할 수 있는데, 반드시 50번 안에 상시 5성 캐릭터가 뜬다.
4. 상점
왼쪽 아래 바구니 버튼에서 현질 및 필요한 재화 교환을 할 수 있다.
바다 교환소 잔진의 산호
뽑기를 하다 보면 '여파의 산호', '잔진의 산호' 가 모이며, 이것으로 상점에서 뽑기를 돌릴 수 있는 재화를 교환할 수 있다.
초보자 튜닝을 돌리다 회오리의 무늬가 부족해서 50회를 못 채운다면 가장 먼저 '잔진의 산호' 를 회오리의 무늬로 교환한다.
바다교환소 여파의 산호
그래도 초보자 뽑기 50회를 못 돌렸다면 '여파의 산호' 를 회오리의 무늬로 교환하고,
별의 소리
그래도 부족하다면 별의 소리를 회오리의 무늬로 교환하는데, 사실 이건 좀 아까운 행동이긴 하다.
별의 소리는 초보자 뽑기보다 더 좋은 한정 뽑기에 필요한 '금빛 파도의 무늬' 를 교환해야 하기 때문이다.
필자는 오픈 첫날이라 부득이하게 회오리의 무늬를 몇 개 교환했지만 되도록 별의 소리는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다.
상시 5성 캐릭터
아무튼 그렇게 초보자 뽑기를 돌리다 보면 운이 좋을 때는 첫 10회에, 나쁘다면 필자처럼 50회를 다 돌리고 5성을 획득한다.
하지만 오픈 첫날 기준 더 불쌍한 사람들은 50회에 나온 5성이 '능양' 인 경우.
나중에 능양의 재발견도 있을 수 있겠으나 현 시점에서는 능양이 가장 안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나오는 상시 5성에는 감심, 카카루, 벨리나, 능양, 앙코가 있는데 능양만 빼면 사실상 다 괜찮다는 평가다.
특이점이 있다면 현재 한정 뽑기인 남캐 '기염' 이 끝나고 다음 한정 뽑기로 나올 '음림' 이 '카카루' 와 잘 맞는다는 이야기가 있다는 정도.
10회로 나오든 50회로 나오든 5성이 나오는 순간 초보자 뽑기는 끝난다.
이후 원하는 5성 캐릭터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5성 캐릭터를 선택하면 지금 당장 주겠다는 뜻이 아니고 다음 2차 뽑기에서 주겠다는 뜻이다.
참고로 선택한 캐릭터는 언제든 바꿀 수 있으니 편하게 선택해도 된다.
2차 초보자 뽑기
원하는 캐릭터를 선택하면 2차 초보자 뽑기인 '초보자 자유 선택 튜닝' 이 나타난다.
원하는 캐릭터 선택은 언제든지 위 표시된 곳에서 바꿀 수 있으며, 50회보다 늘어난 80회 안에 반드시 선택한 캐릭터가 뽑힌다.
리세 관련 (개인적인 생각)
일단 리세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고 상시 5성들은 시간이 지나면 성능이 자연스럽게 떨어지기 때문에 굳이 리세까지 하면서 챙길 캐릭터는 없어 보인다.
그럼에도 굳이 하겠다면 1차 초보자 뽑기 20~30회 가능 구간까지만 하고 원하는 5성이 안 나오면 반복하거나, 1차 초보자 뽑기 50회까지 다 하고 반복하면 될 듯하다.
리딤 코드
WUTHERINGGIFT
WUTHERING2024
WUTHERINGWAVESGIFT
게임 옵션 - 기타 설정에서 입력할 수 있으며, 오픈 후 사용 가능한 리딤 코드는 3개지만 아래 2개는 아직 적용되지 않는다. (오픈 첫날 기준)